본문 바로가기
식물 이야기

고무나무 가지치기

by 산책하기 좋은 날 2020.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무나무 가지치기한 후에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애기 아빠가 결혼할 때 사 왔던 고무나무가 웃자라 가지치기를 하게 됐습니다. 쪼꼬미가 3년 만에 훌쩍 커버리더라고요.

 

고무나무는 나무에서 제일 꼭대기에 새잎이 나는 부분이 생장점입니다. 따라서, 나무 중간을 가지치기하게 되면 가지치기하고 남은 나무 부분의 제일 윗부분에 자리한 잎의 잎자루와 줄기 사이, 잎 겨드랑이라고나 할까요..^^;에서 다른 생장점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가지치기하고 한 달가량 지났을 때 아래와 같이 잎 겨드랑이에서 뿔 같은 새순이 돋아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새순이 새로운 가지가 될 생장점이므로 이 새순이 나온 자리의 잎은 잘라주어 영양분이 새순에 집중되도록 해주는 게 좋다고 하네요. 

 

수형을 Y자로 하고 싶어서 두 개의 새순이 난 자리들의 잎을 잘라주었습니다. 

그런데 첫 번째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또 새순이 나더라고요?

고무고무~~ 

그래서 고무나무를 전체적으로 살펴봤더니 아래 사진에서처럼 새순이 많이 생겨난 걸 볼 수 있습니다.

저 새순이 난 자리의 잎을 잘라주어 새순들이 다 줄기가 되는 거라면 고무나무가 풍성해져서 보기 좋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공간 제약상 참았네요. 

참고로, 가지치기한 고무나무의 윗부분은 물꽂이 하여 뿌리가 제법 났습니다. 조만간 화분으로 옮겨줄 예정입니다.

여름에 시원해 보이는 고무나무 잘 자라줘서 고맙네요. ^^

2020.07.15의 기록 <끝>

에필로그 1 - 2020.07.28의 기록

고무나무 가지치기 하고 난 후 한 달 + 보름이 지나고 난 후 드디어! 새로 난 줄기에서 새잎이 나왔습니다. 

 

따로 포스팅을 하려다가 혹여라도 이 포스팅만을 보고 가실 분이 있으실까 해서 가지치기하고 난 후의 현상을 이어서 쓰려고 합니다. 고무나무 자체도 처음 키워보고 가지치기도 처음이어서 잘 자라고 있는 나무 괜히 건드린 거 아닌가 싶었는데 다행히 장마 기간이라 그런지 가지치기 후에도 씩씩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보이시죠^^ 

이렇게 작은 고무나무 잎은 처음입니다..오구오구

아마도 가지가 3개가 되려나 봅니다. 원래 Y자 수형을 목표로 했는데 밑에 새순이 하나 더 돋아서 그냥 뒀더니 이 새순도 가지가 되고 싶은지 새순 자리의 잎을 잘라주지 않아도 잘 크네요. 

 

그리고 가지치기하고 난 후에 원래의 줄기 전체적으로 새순이 돋아나서 신기했었는데요. 또 확인해보니 이 새순들도 처음에 비해서 많이 자라 있었어요. 아무래도 우리집 고무나무는 가지를 많이 뻗고 싶은가 봅니다. 

가지치기하고 한달 반이 지났는데 또 어떤 모습이 될지 기대되네요^^ 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에필로그 2 - 2020.09.04의 기록

고무나무 가지치기한 후 두 달 반이 지났습니다. 새순이 자랐던 부분은 우려했던 것처럼 모두 가지가 되었습니다. 하하.. 뭔가 조치가 필요해 보이지만 가지를 열심히 뻗고 있는데 잘라줄 수도 없고 그냥 보고 있는 상태예요.

사진 한번 보시죠^^

쑥쑥이로 이름을 바꿔야겠습니다

뭔가 잘못되가고 있다는 걸 깨달은 건 어느 비오는 날 어느 가게 앞에 놓인 고무나무 화분을 보고 나서였어요.

우리 고무나무랑 많이 달라 보이더라고요.

빗방울 맻힌 고무나무도 운치있고 예쁘네요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오른쪽 고무나무의 경우 가지치기를 아주 아래쪽에서부터 해주었고, 가지가 길어지면 (아마도요) 나뭇잎을 잘라주신 거 같아요. 멋있어서 한참을 서서 보고 왔네요. 

 

새로 나온 가지도 목본이 된 걸 보면 가지치기하고 꽤 시간이 흐른 것 같아요. 우리 고무나무의 경우는 가지치기하고 두 달 반이 지났는데 아직 목본이 되지 않고 줄기가 초록색인 상태입니다. 

 

이 사진을 보고서 콩이 아빠는 새로 난 가지가 어느 정도 자라거든 윗부분을 따서 사진 속의 고무나무를 따라 하자고 하네요^^; 이제 가을이 되어서 고무나무가 생장이 더딜 거 같기는 해요. 가지치기는 내년을 기약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고무나무 키우시는 가드너님들 겨울 잘 이겨내시고요 모두 파이팅입니다^^

에필로그 3 - 2020.09.30부터 진행형

나중에라도 고무나무 수형을 다른 모양으로 하고 싶을 때 참고하려고 고무나무 사진을 모아두려고 합니다. 가지치기 하실 때 참고하셔요 ^^

 

▶ 풍성한 모양 1

 

2020-10-10 이 모양으로 하려면 공간 확보가 먼저 되어야 할 것 같네요 ㅎ

 

▶ 풍성한 모양 2 : 풍성한 모양 1에 비해서 여백의 미가 느껴집니다^^

 

2021-03-01 벵갈고무나무 여러 그루가 사이좋게 자라고 있네요^^ 거의 외목대 수준이어서 각 나무마다 지지대를 세워주셨어요. 잎이 많았을 때 몰랐던 고즈넉함이 느껴집니다.

 

▶ 가분수 모양

 

2020-10-27  겨울이 다가오고 있어서 추워보이지만, 여름에는 시원해 보일 것 같습니다^^ 두개 화분 모두 같은 스타일인거 보니 관리하시는 분이 똑같은 모양으로 스타일링해주신것 같습니다.

 

 

 

 

 

반응형

'식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유] 식물 팟캐스트 - 임이랑의 식물수다  (6) 2020.07.26
살랑살랑 강아지풀  (4) 2020.07.25
작은 아까시 나무  (4) 2020.07.17
산딸기가 다 어디로 갔을까  (2) 2020.07.16
새잎이 돋는 레몬 나무  (2) 2020.07.12

댓글